전국사립유치원연합회 정책세미나

“「5세 누리과정」제도의 이해와 현장적용”

 



전국사립유치원연합회는 12월 17일 유아교육진흥원에서 “「5세 누리과정」제도의 이해와 현장적용”을 주제로 정책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이번 세미나는 2012학년도 유치원교육과정 운영계획 수립에 따른 5세 누리과정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리로 마련되었다.

단체3.jpg    

  

류지후 회장은 인사말에서 선진화 정책은 OECD 국가수준으로 유아교육 정책을 수립하여 유아교육을 의무교육화 시키겠다는 국가의 의지이며  2012년은 유아 무상교육 원년의 해이니 사립유치원도 사명감을 가지고 경영의 투명성을 강조하였다.

회장님.jpg 

김신영.jpg 안정은2.jpg 

 

안정은 교육과학기술부 유아교육담당 연구관은 2009.12. 발표된 유아교육 선진화 사업에 따라 유아 교육 시스템을 정비하는 일련의 사업들이 진행되어 유아학비지원, 종일반 시설환경개선, 사립교원 처우개선 등의 정책이 추진되어 온 배경을 설명하였다.

2011.5.2 대통령령으로 국무총리가 발표한 만 5세 무상 교육은 2016년까지 점진적으로 20만원에서 30만원까지 확대 지원 될 것이며 교육과학기술부는 대통령께서 ‘0~5세까지의 교육은 복지차원이 아니라 교육 투자다.’ 면서 ‘3~5세까지 무상교육을 확대하겠다’고 발표한 바에 따라 지원시기를 빠르면 2012년 3월부터 시행될 수도 있다고 하였다.

단체2.jpg 

 

5세 무상교육은 97년 유아교육법 통과 후 숙원하던 유‧보통합을 실현하지 못하고 제자리 걸음만 하고 있을 때 세계적 추세에 발맞추어 교육으로의 통합을 이루었다는데 의의가 있다.

유아학교로서의 사립유치원은 시대의 변화와 정책이 지향하는 바를 정확하게 이해하며 신속하게 대처해야 할 것이다.